12년제 기독대안학교, 새음학교
새음학교 문의처
공지사항 초중등
초중등

2023년 3-4월 성품교육 "청종"과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 안내

조회수 453
작성일 2023-03-22

본문

2023년 3-4월 성품 주제는 ‘청종과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입니다. 

새 학기를 맞아 경청과 순종을 훈련하기 위해, 3월 3주 동안 ‘청종’의 성품을 훈련합니다.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 은 ‘예수님으로 채워지고 싶은 갈급한 마음’입니다. “하나님께 입맛이 당기는 너희는 복이 있다. 그분은 너희 평생에 맛 볼 최고의 음식이요 음료다.”(마 5:6/메시지성경,유진 피터슨) 마태복음 5장 6절의 말씀처럼 예수님을 목말라하고, 배고파하는 사람은 세상이 줄 수 없는 부유함과 배부름을 맛 볼 수 있습니다.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 성품 교육을 통해 내 마음을 다른 것으로는 채울 수 없음을 깨닫고,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만 간절히 찾는 새음학교 학생들이 되길 소망합니다. 

- 청 종 -

1. ‘청종’이란?   

“매순간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따르는 것”


2. ‘청종’ 외울 말씀

 1)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 명령과 규례를 행할지니라”(신 27:10) 

 2)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시 34:11)

 3)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요 10:27) 

 4)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렘 29:13)

 5)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잠 15:33) 


3. ‘청종’ 실천 약속

 1) 일상 속에서 하나님을 기억하며 대화하겠습니다. 

 2) 주변 사람들(목사님, 부모님, 선생님, 친구들)을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3) 다른 사람의 말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겠습니다. 

 4) 발표하고 싶을 때는, 손을 들고 발표하겠습니다.

 5) 한 번 더 생각하고 상대를 존중하며 말하겠습니다. -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 -

1.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이란?   

“예수님으로 채워지고 싶은 갈급한 마음”


2.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 외울 말씀

1)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마 5:6)

2)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3)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 느니라 …”  (눅18:13-14)
4) “그들이 다시는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도 아니하리니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계7:16~17)

5)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한복음 4:14)   

6) "사모하는 영혼에게 만족을 주시며 주린 영혼에게 좋은 것으로 채워 주신다"(시107:9)
7)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23:1)
8)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9)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 부자는 빈손으로 보내셨다”(눅1:53)
10) “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 34:10)


3.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 실천 약속 1) 나의 생각과 욕심을 버리고 하나님으로 채우겠습니다.

2) 영의 양식인 말씀을 맛있게 먹겠습니다.

3) 하나님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손해보겠습니다.

4) 주변을(공동체와 세상을) 하나님의 뜻대로 바꿔가겠습니다.


 4.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 성품 활동

 1) 학교에서 활동

(1) ‘목마르DAY’ :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이 무엇인지 체험해보기 위해 물을 마시지 않고, 시루봉 정상까지 올라가보는 경험을 해보려고 합니다. 정상에서 ‘목마를 때, 물을 찾는 갈급한 마음처럼 나는 예수님에 대한 목마름을 갖고 있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진 후, 가지고 간 물통의 물을 마십니다. 오직 주님만을 갈망하는 새음학교 학생들이 되길 소망합니다.

(2) ‘예수롭DAY’: 예수님을 닮은 ‘예수로운’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주변에서 예수님을 닮은 사람들을 찾아보고,  그 이유를 이야기 나누며, 예수님을 닮아가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3) ‘손해봤DAY’ : 세상에서는 손해보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자신의 것을 챙기기 전에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면 그것이 나에게 손해가 될지라도 순종하고, 그 경험을 공동체 안에서 나눠보려고 합니다. 이 시간을 통해 하나님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손해볼 수 있는 새음학교 학생들이 되길 기도합니다. 

(4) ‘Just Like Jesus(예수님처럼)’ : 하나님만 찾는다는 것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일상에서 올라오는 모든 생각에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요?’를 물으며 주님과 대화하는 훈련을 하려고 합니다.  


  2) 가정에서 활동
(1) “복 있는 우리 가족 - 의에 주리고 목마른 마음”

① 부모님께서 먼저 일상 속에서 만나는 상황 가운데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생각해보고, 예수님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연습을 해주세요. 그리고 자녀들과 그 상황 가운데 하나님께서 어떻게 말씀하시고, 일하셨는지 나눠주세요. 매일 하나님과 동행하며 친밀한 관계 가운데 거하는 부모님들의 이야기를 나눠주실 때, 부모님들의 모습을 보며 하나님께서 저 멀리 계시는 분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나와 함께 하고 계시는 분임을 느끼게 됩니다. 

 ② 잠자기 전, 하루를 돌아보며 자녀들이 예수님과 동행하며 어떤 하루를 보냈는지 묻고, 듣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자녀들의 영적인 성장을 축하하고, 격려하며 계속되는 믿음의 여정을 위해 격려해 주시고, 함께 기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5. 말씀산책 말씀

날짜

말씀 나눔 교사

말씀산책 주관

3월 8일

이해리 교장 선생님

1-2학년군 교사 

3월15일

김자윤 교감 선생님

6학년 세영반

3월22일

박세영 선생님

6학년 기정반

3월29일

이해리 교장 선생님

5학년 명선반

4월 5일

이종진 선생님

5학년 주은반

4월12일

표명선 선생님

3-4학년군 교사

4월19일

김현정 선생님

4학년 석희반

4월26일

남기정 선생님

4학년 혜리반

5월 3일

이해리 교장 선생님

3학년 상규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